정월대보름엔 부럼을 깬다고 합니다.

부럼의 의미 부럼의 종류 부럼의 유래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정월대보름 부럼의 의미

정월대보름 아침에 일찍 일어나 부럼(호두, 땅콩, 잣, 밤)등을 깨물어서 "1년동안 건강하고 부스럽이 생기지 않게 해주세요"라고 빌면 1년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는 우리 전통의 민속입니다. 그리고 부럼의 의미중 악귀를 쫓는다는 의미도 있는데 부럼을 깨물때 딱하고 나는 소리를 듣고 악귀가 달아난다고도 합니다.

 

 

 

 

정월대보름 부럼의 유래

이 부럼깨기가 언제부터 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동국세시기", "경도잡지"등 고전도서를 보면 부럼의 유래를 알수 있습니다.

이 부럼은 자기 나이수대로 깨문다고 하지만 노인들이나 아이들은 이가 좋지 않기 때문에 몇개정도만 깨물어 버립니다. 부럼을 깨고나서 껍질을 제거하고 내용물은 먹기도 하지만 처음 깨문 부럼은 마당이나 지붕에 버립니다.

 

 

여기서 조상의 지혜가 담겨져 있는데 이 부럼을 깨물어 버림으로 인해 치아가 튼튼해지고 옛날에는 먹을 것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입 주위나 피부에 부스럼이나 버짐이 피곤했습니다. 영양가 높은 호두나 땅콩같은 음식을 먹여 피부병 예방이 되는 우리 조상님들의 지혜가 담겨져 있습니다. 호두나 땅콩같은 부럼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과 피부를 기름지게 해주고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정월대보름 부럼의 종류

 

 

 

호두

도시 사람들은 호두가 어떻게 자라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 우리가 아는 호두는 그게 전체가 씨앗입니다. 호두는 녹색빛깔의 껍질로 쌓여져 있는데 이부분을 벗겨내면 그 부분이 우리가 아는 호두 입니다.

 

 

이 호두를 꺼낼때 작대기나 발로 밟아가면서 꺼내는데 이 껍질에서 나오는 물이 옷이나 몸에 튈 경우 상당히 안지워 진다고 합니다. 호두를 까 실때에는 이 부분을 유의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이 호두는 지방산과 비타민 E성분이있는데 치매예방 및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잣은 솔방울처럼 생긴 송인안에 연한 노란색생을 띄는 하얀 씨알로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견과류 입니다.이 잣은 수정과, 떡, 과자등등 넣어서 먹는데 옜날에는 이 잣이 너무 비싸서 고을 원님도 많이 못 먹었다고 합니다.

 

현재 경기도 가평의 특산물이기도 하는데 이 잣은 비타민 D성분이 많아서 골다공증등 뼈에 관련된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견과류 입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편이니 많이 드시면 살찝니다.

 

 

 

 

 

땅콩

땅콩은 남미가 원산지 인데 땅콩을 콩의 종류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땅콩도 엄연한 콩의 한 종류 입니다. 이 땅콩은 볶아서 먹는게 가장 유명한데 이 땅콩은 맥주 안주로 유명합니다. 커피와 설탕을 입힌 커피땅콩, 소금과 추가 조미료를 넣어 만든 맛 땅콩등 땅콩을 이용한 여러종류의 가공식품도 많습니다.

 

 

이 땅콩은 기본적인 열량이 높아 살을 금방 찌개 만드는 음식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땅콩을 많이 먹을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도 발생을 하니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땅콩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분들도 꽤 되니 땅콩을 좋아하시더라도 조심히 드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얼마 안있으면 정월대보름인데(음력 1월 15일) 부럼의 의미, 유래, 종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정월대보름을 맞이하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Posted by 서땡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