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공의 비밀에 대해서 포스팅 해봅니다.

 

야구공 무게

야구공 무게 141~145g으로 제조사 마다 다릅니다.

한국, 일본 등 나라마다 오차 허용범위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 부분이141g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야구공 크기

야구공 크기는 22.9cm~ 23.5cm정도 되며 이것 또한 허용범위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22.9cm정도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야구공 가죽

야구공은 코르크, 고무 또는 이것과 비슷한 재료로 만듭니다.

야구공 가죽은 외피(겉부분)은 말가죽 또는 쇠가죽을 사용해서 만듭니다.

말가죽은 가격도 비싸고 소가죽보다 탄력이 떨어져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가죽에 따라 공인구로 사용되고 안사용되고 하는데요. 젖소나 인공가죽을 사용할 경우 탄력성이 적어 공인구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여러개의 가죽을 붙여만드는 축구공과는 달리 야구공은 단 두개의 가죽조각을 이어붙여서 만듭니다.

 

 

 

야구공 실밥

야구공 실밥은 108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실밥이 공의 구질에 대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투수가 야구공을 던지면 공이 날아갈때 저항에 부딪치게 되는데 이 실밥이 없을 경우 130km이상을 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이 실밥에 의해서 공기의 흐름이 불규칙하게 변하고 야구공 뒤쪽이 압력이 낮춰지고 그거에 의해 공기 저항에 줄어들게 됩니다.

줄어든 공기 저항만큼 공의 속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야구공 역사

야구가 시작되고 나서 야구공은 지금과 같지 않았습니다.

1800년대 중반의 야구공은 85g 정도 밖에 안되었습니다.

무게도 가볍고 고무까지 녹여 만들어 탄성이 매우 좋았습니다.

야구경기에서 100점 넘는 경우가 허다했으니 말 다했지요.

그러다 1854년이 되면서 야구공은 조금 커지게 되고 무게도 증가했습니다. 무게가 155~169g, 지름도 7~8.9cm.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야구공은 1872년에 확정이 되었습니다.

 

 

야구공은 이렇게 과학적이고 힘드게 제작이 되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야구공은 1이닝 정도라는 것을 아시나요?

1이닝도 사용되지 않고 투수가 공의 교체를 원하면 한번 던지더라도 바로 사용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야구공은 타격훈련용이나 배팅볼이나 이런식으로 더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Posted by 서땡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