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슬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봅니다.

 

올갱이 다슬기 손질법 손질방법 다슬기 삶는법 삶기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다슬기 손질법, 다슬기 손질방법

1. 다슬기 세척하는 방법(다슬기 세척하는 방법, 씻는방법 )

   - 다슬기 해감하는방법은 하루에 4~5회저도 물을 갈아주면서 물을

     갈아주면 되는데 빠른 다슬기 해감을 위해선 소금 한주먹 정도를

     넣으면 좀더 빨리 안에 이물질을 토해냅니다. 보통 하루정도면

     해감이 되기때문에 밤에 따온 다슬기를 아침에 요리하시면 됩니다.

 

 

다슬기 해감하는 방법 이어서 세척하는 방법을 쓰면 겉표면에 이물질들이 많이 묻어있기  때문에 싹싹 씻어줍니다. 제대로 세척하는 방법은 밀가루를 이용하셔도 되고 소금을 이용하셔도 되는데 이때 중요한점은 면장갑이나 고무장갑을 필히 착용하셔야 손을 다치지 않습니다.

조개도 마찬가지로 세척을 하거나 씻을때는 고무장갑이나 면장갑을 끼는게 좋습니다. 다슬기 손질법, 손질방법이 쉽지 많은 않네요.

 

 

 

 

2. 다슬기 데치기

다슬기를 먹을때 표면에 있는 까막 눈을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먹기편하게 ㅋㅋ 이때 중요한 방법은 다슬기의 목이 쭉 뺄수 있게 30~1시간정도 가만히 냅두면 활동을 합니다. 어둡게하면 더 활동을 하니 어둡게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 다음 끓는물을 준비한 다음 활동하기 위해 목을 쭉 뺀 다슬기를 한번에 넣습니다. 끓는물에. 그다음 3~5분정도 데친 후 흐르는 물로 2~3회 센척을 해줍니다. 그러면 까막눈도 어느정도 제거가 되고 목도 빠져나와서 드시기 편해 집니다.

 

 

 

 

 

 

3.다슬기 삶는법 삶기

다슬기 삶는 법은 다시 끓는 물에 넣고 삶아 드시면 됩니다. 너무 오래 삶게 될 경우 살이 오그라들고 살과 껍질이 제대로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끓는물에 5분정도 삶게되면 초록색물이 나오는데 이때 불을 끄시면 됩니다. 이때 다슬기 삶은 물은 육수로 사용하면 됩니다. 다슬기는 살을 발라서 냉동보관 하시게 되면 두고두고 드실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슬기란??

다슬기 다슬기과에 속하는 연체동물로 달팽이와는 달리 암수가 구분이 됩니다. 강의 바위가 많은 곳이나 돌틈같은 곳에 많이 서식을 합니다. 예전과는 달리 수질오염과 농약등 환경이 나빠져서 개체수가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그나마 다슬기는 3급수에서도 살수 있기 때문에 아직은 강같은데 흔히 볼수 있습니다. 다슬기는 식용으로 먹지만 폐디스토마의 중간 숙주이므로 날것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들 다슬기에 대한 추억이나 있을것이라 생각이 드는데 저 또한 어릴때 다슬기를 잡아서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문듯 올갱이 해장국을 먹고싶네요 ㅋ

 

 

 

 

Posted by 서땡글
,